[식재료의달인]연근 썰기의 모든 것
더 맛있는 연근 맛보기
* 연근 이야기
여름철 연꽃의 우아한 자태를 뽐내었던 연꽃밭이 이제는 하나둘씩 시들어 가지만 그 아래에서 캐내는 연꽃의 뿌리인 연근은 우리에게 맛으로 다시 보내하고 있습니다. 연근은 아삭아삭한 식감과 송송 뚫린 구멍으로 식탁에서 예쁜 모양새를 담당합니다.
특히 동양에서는 연근이 가지는 여러 가지 의미로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다산을 상징하여 출산에 연근 요리를 선물한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선시대 율곡 선생은 어머니인 신사임달을 여의고 오랜 기간 동안 실의에 빠져 있다가 건강을 상하게 되었는데, 이때 그의 건강을 회복시켜 준 음식이 바로 ‘연근죽’이었다고 하지요. 맛을 달며 독이 없어 약으로 사용되는 재료입니다.
불교의 상징물이기도 한 연근과 연꽃은 탁한 물도 맑게 해 주는 효과가 있으니 제철인 가을을 맞아 마음의 정화가 필요한 분들은 연근 요리 한 접시 어떨까요?
*용도
연근은 껍질을 벗겨 구이, 부침, 조림, 튀김을 하거나 초절임, 생채 등을 하는데, 삶을 때 식초를 조금 넣으면 빛깔이 희게 마무리됩니다. 연근으로 만든 음식은 그리 많지 않지만 데쳐서 꿀이나 조청을 넣고 조려서 발그스름한 색이 날 때까지 서서히 조려 연근정과를 만들기도 하고요. 꼬득꼬득 하고 씹히는 질감도 좋고 모양도 예쁘지요.
연근에서 얻은 녹말을 우분(藕粉)이라 하는데, <증보산림경제>에서는 우분에 멥쌀을 섞어 지은 후 꿀을 섞어 먹는 것을 연자분(蓮子粉)이라 하였어요.
*효능
① 지혈작용
연근에는 탄닌, 철분이 많기 때문에 뛰어난 지혈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탄닌에는 강력한 수렴작용이 있으며 지혈효과가 우수합니다. 연근을 생즙을 내어 마시면 위궤양, 결핵, 부인병 출혈에 효과가 좋을 뿐만 아니라 치질, 코피 등 전반적인 출혈에 다 잘 듣는다고 해요.
② 소염작용
연근에 들어 있는 탄닌은 염증을 가라앉히는 소염 작용, 수렴작용. 지혈작용을 동시에 하며 단백질의 응고작용을 하여 특히 구내염에 좋습니다. 연근을 달여 그 물로 하루 5~6회 양치질을 하면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③ 강장작용, 피로회복, 감기. 기침. 천식에 효과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대인들은 부신피질호르몬이 많이 소모되기 때문에, 이 호르몬의 구성 요소인 비타민 C가 풍부한 연근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이에요.
④ 아름다운 피부, 기미, 여드름 개선
연근은 아스파라긴, 아지닌, 티록신 등의 아미노산이 많고 펙틴과 비타민 B12, 비타민 C 등이 풍부하여 말초 혈액순환을 왕성하게 해서 피부의 신진대사를 좋게 하고 내장 전체의 활동을 부드럽게 하기 때문에 피부를 좋게 만들고, 여드름, 기미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⑤ 불면, 노이로제 안정작용
연근은 진정작용이 있기 때문에 안절부절 못하는 것을 진정시키고 신경의 피로도 없애기 때문에 잠을 잘 자도록 하고 노이로제 등에 좋습니다. 평소에 잠이 잘 오지 않을 때 연근 달인 물을 마시면 숙면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연근 써는 법
동그랗게 썰기 또는 반으로 갈라 썰기
연근은 요리 전용 수세미로 깨끗하게 씻는다. 껍질이 깨끗하면 그대로 사용하고 지저분하면 감자 깎는 칼로 얇게 껍질을 벗긴다. 짧고 통통하게 생긴 것이 암연근이고, 날씬하고 길쭉하게 생긴 것이 숫연근으로 암연근은 쫄깃하고 숫연근은 아삭하다. 암연근은 일정한 두께로 그대로 썰거나 두꺼운 것은 반으로 잘라 일정한 두께로 썬다.
연근을 자르면 공기에 닿아 갈변한다. 이 때 철분이 있으면 갈변이 더욱 심하니 쇠칼이나 쇠냄비는 피하는 것이 좋다.
▶ 암연근은 주로 조려 먹거나 전을 부쳐도 좋다. 숫연근은 피클이나 장아찌에 적당하다.
얇게 썰기
연근은 전분이 많고 색이 변하여 물에 담가 두는 일이 많은데 오래 담가 두면 맛과 향이 빠진다. 신선한 연근은 색이 잘 변하지 않기 때문에 물에 오래담가 두지 않는다.
▶ 얇게 썰어서 쌀에 넣어 밥을 짓거나 물에 담가 씻어 건져 물기를 제거하고 식용유에 튀기면 연근칩이 된다.
마구썰기
일정한 크기로 돌려가며 마구썬다.
▶ 당근, 우엉, 밤 등과 함께 조린다.
* 연근 요리
연근전
주재료(4인분) : 연근 1개, 밀가루·달걀물·식용유 적당량씩
양념장 재료 : 송송 썬 실파 1, 간장 2, 깨소금 0.5
만드는 법
★ 요리 시간 10분
1. 연근은 필러로 껍질을 벗겨 0.3cm 두께로 썰어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살짝 데쳐 물기를 뺀다.
2. 연근에 밀가루, 달걀물을 입힌다.
3. 팬을 달구어 식용유를 두르고 연근전을 넣어 노릇하게 지진다.
4. 양념장을 곁들인다.
연근조림
주재료(4인분) : 연근 1/2개, 당근 1/2개, 피망 1개, 다시마(5cm) 2장, 물 2컵, 참기름 약간
조림장 재료 : 간장 1/4컵, 물엿 2, 설탕 1, 청주 2
만드는 법
★ 요리 시간 25분
1. 연근은 껍질을 벗기고 돌려가며 둥글게 썬다. 당근과 피망은 연근 크기로 썬다.
2. 냄비에 다시마, 연근, 당근을 물 1컵을 넣고 끓인다.
3.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5분 정도 끓여 조림장 재료와 피망을 넣어 은근한 불에 졸여 참기름을 뿌린다.
연근 피클
주재료(10인분) : 연근 2개, 비트 약간
피클 양념 재료 : 물 1컵, 식초 3/4컵, 설탕 1컵, 소금 2, 통후추 1, 정향 약간, 계피 약간, 월계수 잎 3장
만드는 법
★ 요리 시간 20분
1. 연근과 비트는 흐르는 물에 씻어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썰어 밀폐용기에 넣는다.
2. 냄비에 피클 양념 재료를 넣고 바글바글 끓여 뜨거울 때 연근과 비트가 담긴 밀폐용기에 붓는다.
3. 뜨거운 김이 날아가면 뚜껑을 덮어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