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재료의 달인]가지
가지의 모든 것
보라색의 길쭉한 가지는 여름을 거쳐 초가을이 제철이긴 하지만, 이제는 일 년 내내 만날 수 있는 마트의 단골 식재료입니다. 가지의 원산지는 인도로, 우리나라에는 중국을 통해 들어와 고려 이전부터 재배해 왔답니다. 가지는 날씬하고 길쭉하다는 것은 우리나라 가지 이야기죠. 세계 여러 나라에서 가지를 다양한 방법으로 먹고 있는데도 가지는 길쭉하기도 하고 동그랗기도 하고 엄지손가락처럼 작은 크기도 있답니다.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김새가 다르듯이 가지의 모양새도 다른 것이죠. 모양새가 다르니 먹는 방법도 달라 튀기고 지지고 볶아 가지의 맛이 여러 가지로 표현됩니다.
가지는 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하여 혈압을 낮춰줍니다. 가지의 조직은 스펀지 상태여서 튀김이나 볶음요리에 이용하면 식물성 기름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E를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어요.
* 가지 써는 법
어슷썰기
가지는 꼭지를 잘라내고 어슷하게 일정한 두께로 썬다.
▶ 밀가루와 달걀물을 입혀서 전을 부치거나 채소와 치즈 등을 얹어 채소 피자를 만든다.
얇게 썰어서 라자냐를 대신해 가지를 깔고 토마토 소스와 화이트 소스를 얹어 그라탱 등을 만든다.
반으로 갈라 어슷썰기
꼭지를 떼어내고 반으로 자른 다음 일정한 두께로 어슷하게 썬다.
▶ 여러 가지 볶음으로 활용한다. 불고기와 섞어서 볶은 불고기 잡채, 피망이나 양파 등을 함께 볶은 가지 채소 볶음 등.
껍질 벗겨 마구썰기
가지의 껍질을 벗기면 부드러운 맛이 난다. 감자칼로 껍질을 벗긴 다음 가지를 돌려가며 큼직하게 썬다.
▶ 녹말가루를 약간 입혀서 노릇노릇하게 지진 다음 간장에 조리거나 튀겨서 탕수 소스나 깐풍 소스 등을 곁들이는 중국요리에 이용한다.
반으로 갈라 찌기
꼭지를 떼어내고 세로로 반으로 갈라 적당한 길이로 썰어 찜통에 살짝 찌거나 비닐봉지에 넣어 전자레인지에 익히면 부드럽게 익는다.
▶ 익은 가지는 손으로 찢어서 국간장, 고춧가루 등의 갖은 양념을 기호에 맞게 넣어 나물로 먹거나 새콤달콤한 국물을 넣어 냉국으로 만든다.
반으로 갈라 도톰하고 길게 썰기
꼭지를 떼어내고 세로로 길쭉하게 도톰하게 썬다.
▶ 고추장 양념장을 발라 더덕구이처럼 굽거나 치즈를 뿌려 구워서 살사 소스 등을 뿌린다. 돌돌 말아서 튀긴다.
* 가지 요리
가지전
주재료(2인분) : 가지 1개, 소금 약간, 밀가루 1/4컵, 달걀 2개, 식용유 적당량
양념장 재료 : 송송 썬 실파 1, 간장 2, 깨소금 0.5
만드는 법
★ 요리 시간 20분
1. 가지는 꼭지를 잘라내고 0.5cm 두께로 어슷하게 썰어 소금을 약간씩 뿌린다.
2. 가지에 밀가루를 골고루 입히고 달걀물을 입힌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4. 분량의 양념장을 모두 섞어 가지전에 곁들인다.
가지 냉국
주재료(2인분) : 가지 1개, 홍고추 1/2개, 국간장 1, 다진 파 1, 통깨 0.3, 참기름 0.3,
소금 약간
냉국물 재료 : 물(생수) 3컵, 설탕 1, 식초 2
만드는 법
★ 요리 시간 20분
1. 가지는 꼭지를 떼고 3등분하여 반으로 잘라 김이 오른 찜통에 4~5분 정도 쪄서 식힌다.
2. 홍고추는 씨를 빼서 곱게 다진다.
3. 가지가 식으면 길이로 가늘게 쭉쭉 찢어 국간장, 다진 홍고추, 다진 파, 통깨, 참기름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4. 생수 3컵에 설탕 1, 식초 2를 넣어 새콤달콤하게 간을 하여 양념한 가지에 붓고 소금으로 간한다.
가지조림
주재료(2인분) : 가지 1개, 풋고추․홍고추 1/4개씩, 녹말가루 2, 식용유 3
조림장 재료 : 물 1/4컵, 간장 2, 두반장 0.3, 맛술 1, 설탕 0.3
만드는 법
★ 요리 시간 20분
1. 가지는 필러로 껍질을 벗겨 적당한 크기로 썬다. 풋고추와 홍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2. 가지에 녹말가루를 입힌다.
3.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달구어 가지를 넣어 노릇노릇하게 지진다.
4. 냄비에 분량의 조림장 재료를 넣고 바글바글 끓여 가지, 풋고추, 홍고추를 넣어 3분 정도 조린다.